본문 바로가기
Honey Tips for Real Life

직장인 퇴근 후 헬스) 단백질 섭취, 운동 전이 좋을까? 운동 후가 좋을까?

by yelobean 2023. 5. 30.
반응형

 

운동을 할 때, 영양분 섭취는 굉장히 중요하다.

웨이트 트레이닝 혹은 다른 운동을 하면서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근 성장이 오지 않고 오히려 근 손실을 당하게 된다.

하지만, 직장인들은 퇴근 후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 단백질을 언제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상당히 많다.

오늘은 퇴근 후 직장인들의 단백질을 섭취 시간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보고자 한다.

 

단백질  섭취, 운동 전이 좋을까? 운동 후가 좋을까?

결론부터 얘기하면, 공복으로 운동을 하고 운동 직후에 단백질(혹은 양질의 식사)을 섭취하여 주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운동 3시간 전후에 단백질을 섭취해 준다면, 근 성장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다.

근성장을 위한 운동 전후 단백질 섭취에 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서 운동 3시간 전후로만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한다면 근성장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고 결론을 내었다.

2) 고강도 운동을 위해서는 공복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다.

운동과 소화 모두 혈액이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식사를 하고 고강도 운동을 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음식물이 소화기관에 차 있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소화물이 역류할 확률도 있다.

때문에 고강도 운동을 할 때는 공복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다.

단백질 섭취 시간에 대한 결론

1), 2) 번을 종합하여 생각해 볼 때, 단백질은 운동 후 세 시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음식물 섭취 후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수면을 취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운동 직후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