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생각

주식! (내가 생각하기에) 큰 돈을 투자하라!

by yelobean 2021. 1. 26.
반응형

 

주식투자를 할 때는 항상 '큰' 돈을 가지고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왜 큰 돈을 가지고 투자하여야 하는 지에 대한 내 생각을 포스팅해보고자 한다.

 

'큰' 돈이란 무엇일까?

내가 말하는 큰 돈이란 현재 '내 기준'에서의 큰 돈을 말한다. 현재 내 나이가 몇인지 내 재산이 얼마인지에 따라 각 개인들에게 큰 돈의 기준이 달라질 수 있다. 시드머니를 모아라는 얘기가 아니다. (물론 시드머니를 모으는 것도 중요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 심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큰 돈으로 투자를 할 때 상대적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작은' 돈으로 투자를 시작하면?

아래 예시는 일부 사람에게만 적용될 수 있다. 하지만 나의 개인 경험담, 나의 주변 지인들의 경험담을 들어보았을 때 작은 돈으로 투자를 하면 아래와 같은 함정과 심리 오류에 빠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잘 하시는 분도 많다.)

 

예를 들어, 내가 1억(전 재산 = 큰 돈)이 있다고 해보자. 주식을 시작을 하려고 한다. 처음 시작하기 때문에 시험삼아 100만원(내 자산의 1% = 작은 돈)만 가지고 투자를 시작하기로 한다. 이때 보통의 주식 초심자들은 (적어도 내 주변의 투자자들은) 첫 번째 투자금인 100만원을 코스피200이나 S&P500등의 안정적인 ETF 혹은 연 8%정도의 고정 수익을 내줄 수 있을 것 같은 안정적인 주식을 매수하지 않는다. 그런 것을 사봤자 재미가 없다. 100만원에서 연 10% 올라봤자 10만원(내 자산 1억 입장에서는 0.1%)이고, 사실은 그마저도 올라갈 생각을 하지 않는다. (연 8% 오르는 주식이라는 뜻은 한 달에 1%도 안 오른다는 뜻이기 때문에 충분히 그렇게 느낄 수 있다.) 보통은 게임하듯이 주위에서 추천하는 종목들을 재미삼아 매매하며 단타를 치게 된다 (주변에서 많이 보았다).

 

이러한 투자자들은 항상 결과가 좋지 않다. 먼저 이렇게 투자를 했다가 돈을 다 잃은 사람은 주식에 소질이 없다며 향후 몇년간 주식을 돌 보듯이 한다 (이 경우 주식 투자 대신 적금을 선택해 물가상승률보다 적은 자산의 증가를 초래하게 된다.). 둘째로 이런 식으로 투자를 했다가 재미를 좀 본 사람들은 자신에게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고 조금씩 금액을 키워간다. 하지만 통계적으로 단타로 성공하는 사람은 1%도 안된다고 알려져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잃게 된다. 차라리 가장 먼저 돈을 잃은 사람이 돈을 적게 잃는다. 금액을 키운 후에 돈을 잃게 되면 손해가 정말 크다.

 

금액을 점점 키워가다가 돈을 잃은 분들은 또 주식을 그만 두는 부류와 주식으로 손해봤던 돈을 다시 주식으로 매꾸려는 부류로 나뉜다. 후자의 경우 결코 손해를 매꾸는 것이 쉽지 않으며, 손해를 매꾸려고 투자금을 계속 키우다 보면 결국 자신의 자산 1억을 모두 투자하게 되는 데, 이때는 이미 늦었다. '처음' 시작할 때 전재산으로 투자를 시작하는 것과 손해본 것을 매꾸려는 보상심리를 가지고 큰 돈으로 투자하는 것은 이미 심리가 다르다. 후자의 경우 결단코 성공하기는 힘들다.

 

'큰' 돈으로 투자를 하면?

하지만 만약 주식 초보가 전재산인 1억을 모두 주식에 투자하기로 '처음부터' 마음을 먹었다면 어떨까? 10배의 수익이 날 가능성이 있지만 잃으면 몽땅 잃을 가능성도 있는 그런 주식에 전재산을 모두 넣을 수 있을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런 사람도 있겠지만...). 자신의 전재산을 모두 넣었기 때문에 최대한 안정적으로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종목을 찾고 거기에 대부분의 돈을 넣게 된다. 이때 매수한 종목이 연 8% 오른다면 어떨까? 재미가 없어 더 다이나믹한 종목을 찾게될까? 1억이 전재산이 사람에게 연 800만원의 부가 수입은 결코 작은 돈이 아니며 꾸준히 투자할 만한 충분한 재미를 선사해줄 수 있다.

 

때문에 주식 투자를 큰 돈으로 할 수록 투기보다 투자를 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돈을 딸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마무리

이 글은 개인 경험에 빗대어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글은 아니다. 또 큰 돈을 투자해서 손해 볼 가능성도 있기에 무작정 전재산을 투자하라고 할 수도 없다. 증권 투자는 반드시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행해져야 한다. 이 글을 읽고 무작정 큰 돈으로 투자를 시작하는 것은 말리고 싶다.

 

단지 이 글을 통해 하고 싶었던 말은 투자할 때 심리가 무척이나 중요하다는 것이다. 인간은 탐욕적인 동물이고 나 또한 인간이라는 사실을 잊지않고 겸손하게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작은 돈으로 투자를 할 경우 큰 돈을 벌기 위해 무리한 수익률을 목표로 하게 되고 결국 잃게 된다고 생각을 한다. 큰 돈으로 투자를 할 경우 수익률 욕심을 조금 덜 부려도 되므로 장기투자가 가능해지고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의 예시로, 나는 '작은' 돈을 투자하면서 5년 동안 돈을 잃고 있었고, 최근 '큰' 돈을 투자하기 시작하면서 4년 연속 매년 돈을 따고 있다.

반응형

댓글